Nvidia, IT초원의 사자가 될거야!
- 2020년 9월 28일
- 2분 분량
IT 업계의 가장 큰 관심사는 지난 주에 발표된 Nvidia와 ARM의 합병 소식일 것입니다. 2016년 손정의의 Softbank가 ARM을 $32B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을 때, 그에 대한 찬양은 하늘을 찌르는 듯 했습니다. 역시 뛰어난 혜안의 투자자라는 말이 절로 나왔었는데요.. 이후에 이런 저런 일로 궁지에 몰린 손정의를 보며, 그의 다음 행보가 매우 궁금했습니다. 그러다 나온 소식이 인수한 지 4년도 안 된 ARM을 다른 곳도 아닌 Nvidia에 매각한다는 것인데요… 손정의의 큰 그림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저희 연구소는 그의 궁여지책이라고 평가합니다. 자, 그럼 손정의는 영향력은 여기까지라고 보구요..
중요한 것은 손정의가 아닙니다. Nvidia의 야심입니다. ARM은 기술 스타트업이 어떻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였습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ARM은 반도체 칩을 설계만 할 뿐, 생산은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이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다른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삼성과 같은 큰 고객들과 협업하여 최적의 칩을 공급할 수 있게 된 것도 이런 배경인데요.. 그러다보니, Intel이나 삼성과 같은 업계의 강자들도 기꺼이 ARM과 협업하면서 끌어 안으려 했습니다. 잠재적인 경쟁자가 될 것으로 경계하지는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ARM의 CPU는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한 특성으로 인해 작은 생태계를 형성했습니다. IT Nerd들이 좋아하는 일들이지요... 이런 이유로, 관련 산업의 전문가들은 ARM을 영세 중립국인 스위스에 빗대어 'IT의 스위스’라고 부르곤 했습니다. (사실 이 표현을 처음 한 사람은 ARM의 공동 창업자인 Hermann Hauser입니다) 그렇게 30년을 보낸 ARM이 드디어 어느 한 편에 서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 새로 인수한 Nvidia 때문인데요.. Nvidia의 CEO인 Jensen Huang은 물론 그런 일은 없고, ARM의 전통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말을 믿는 업계 전문가는 단언컨데 한 명도 없을 것입니다.
같은 chip maker이지만, Nvidia는 그래픽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칩이 그게 그거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이런 최첨단 기술이 그럴 리가 없지요.. 그러나, Nvidia가 ARM을 발표대로 합병하는데 성공한다면, CPU(ARM)+GPU(Nvidia)의 기술적인 경계가 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이 분야의 전공이 아니신 분들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우시겠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매우 강력한 '수퍼 반도체 칩'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칩을 이용해 Nvidia는 새로운 전쟁터, 전기 및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겠다는 야심을 드러낸 것입니다. Intel이나 삼성과 같은 사자들이 보기에, 초원에서 만만해 보이던 하이에나가 떼를 지어 다니면서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고 있다고 여길 만한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IT 사자들은 어떻게 대응할까요? 아마도 지금 쯤이면 몇 가지 시나리오를 작성해서 열심히 실행계획을 세우고 있을 것입니다. 첫째는 이 인수합병의 문제를 부각해 계약을 무산시키려 할 것입니다. 벌써부터 언론 플레이를 하며 군불을 떼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럼에도, 이 합병이 끝내 성공한다면, 초원 전체를 피바다로 만들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다른 사자 그룹들을 밀어내는 것인데요… 이 과정에서 어중간한 맹수들은 모조리 쓸려 나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빨을 드러낸 하이에나가 첫 표적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 합병의 배경이 될 만한 사항들을 간단히 짚어 봤는데요… 관전포인트는 이런 일련의 상황을 Nvidia도 충분히 예상하고 있고, 확고한 대비책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일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만약, 기존의 사자들에게 잡히지 않고, 힘을 키운다면, 향후 5년 내에 매우 흥미로운 경쟁을 보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이 바닥이 Intel과 삼성으로 인해 흥미가 많이 떨어지고 있었는데, 재미있는 일이 생긴 것이지요..
Comments